필름서플라이, 2026 상업 영상 제작 트렌드 리포트 공개

뉴스 · 컬쳐/트렌드 | 2026년 01월 21일
필름서플라이 2026 상업 영상 제작 트렌드 리포트 대표 이미지
Commercial Filmmaking Trend Report 2026 (Source:Filmsupply)

하이엔드 푸티지 플랫폼 필름서플라이(Filmsupply)에서 상업 영상 제작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어요. 매년 발표되는 이 리포트는 영상 제작자나 모션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그래픽, 브랜드, 콘텐츠 등 크리에이티브 분야 전반의 창작자들이 참고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필름서플라이는 지금의 영상 제작 트렌드가 의도, 통제, 의미라는 가장 본질적인 가치로 돌아가고 있다고 말합니다. 자동화된 콘텐츠나 템플릿을 조합해 만들어진 결과물과 달리 이야기를 우선에 둔 진정성있는 영상이 메시지 전달에 더 효과적이라는 관점입니다.

리포트에는 총 9가지 트렌드가 있는데, 필름서플라이가 리포트 공개를 발표하며 먼저 소개한 3가지 트렌드는 Keep It Stupid Cinematic이라는 제목으로 표현한 심플함의 미학, 아날로그 미학, 그리고 통제된 혼돈입니다.


심플함의 미학: Keep It Stupid Cinematic

어설프고 복잡한 영상보다 의도적으로 덜어낸 단순한 영상이 더 낫다는 의미입니다. 기술력을 드러내기 위해 과도한 움직임과 다양한 각도로 화면을 채우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보고 있어요.

아날로그 미학: Analog Aesthetics

현재 주요 소비층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VHS 룩이 아날로그 영상 미학을 주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80~90년대에 CRT 모니터로 보던 노이즈 가득 낀 비디오테이프 영상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통제된 혼돈: Controlled Chaos

앞서 단순함을 강조했지만, 시선을 사로잡아야 할 때는 ‘의도된 무질서’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쉴 새 없이 몰아치는 편집은 피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역동적인 장면과 고요한 순간을 섞은 대비가 중요하다고 설명합니다.


전체 리포트에서는 위의 3가지 포인트를 포함해 총 9가지 트렌드를 설명하고 있어요. 아래의 원문 링크에서 2026 상업 영상 제작 트렌드 리포트 전체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필름서플라이에서 자세히 보기

리액션 남기고 포인트 받아가세요!
🔒 댓글과 리액션으로 의견을 나누려면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이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