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디자인 트렌드, 종이 질감이 돋보이는 웹디자인 4선

큐레이션 · 인스퍼레이션 | 2026년 01월 15일

2026년 디자인 트렌드의 주요 포인트는 불완전한 인간미나 자연스럽고 편안한 감성입니다. 친숙한 물성이 느껴지고 그 자체로 따스한 감각을 지닌 종이 질감은 이러한 트렌드에 알맞은 시각적 요소 중 하나이죠. 아래에서 종이 질감이 돋보이는 웹사이트 디자인 4가지 사례를 함께 살펴볼게요.


다이어리를 그대로 옮겨놓은 앨범 프로모션 페이지

일본의 싱어송라이터 SIRUP의 3집 앨범 OWARI DIARY를 위해 만들어진 특설 웹사이트입니다. 다이어리를 웹 브라우저에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전형적인 메타포 재현형 디자인이에요. 2026년 디자인 트렌드 특징이기도 한 손글씨 중심의 타이포그래피와 자유로운 콜라주 기법이 곳곳에서 발견됩니다.

전체 디자인의 틀이 되는 다이어리 본체 위에 노트 속지, 메모지, 폴라로이드 사진 등등 종이 질감을 여러겹으로 사용하고 있어 더욱 풍부한 물성과 깊이감이 느껴지는 예시입니다. 각 요소를 클릭하면 가사지가 펼쳐지거나 사진이 교체되는 등의 인터랙션도 더해져서 실감 나는 경험이라는 트렌드에도 부합하네요.

https://sirup.online/owaridiary


노트 속을 여행하는 듯한 실험 프로젝트 사이트

심리적 안전과 자기 인식이라는 개념을 웹 경험으로 구현한 실험적 프로젝트 사이트입니다. 휴먼 리서처인 Mr Panda라는 캐릭터의 포트폴리오라는 컨셉으로 만들어진 이 사이트의 디자인은 노트, 종이, 손그림과 손글씨 등의 특징을 가져 동심이 느껴지는 편안함을 전합니다.

페이지는 스크롤을 따라 가로로 이동하는 형태입니다. Mr Panda가 노트 속 세상을 여행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보여주는 형식이에요. 등장하는 요소가 종이 위 낙서를 오려 넣은 형태라 불완전한 인간미라는 트렌드 키워드에 완벽히 부합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https://www.mr-pandas-psychologically-safe-portfolio.com


문학적 여정을 담은 인터랙티브 게임 페이지

패션 브랜드 막스마라의 FW25 컬렉션에서 영감받아 탄생한 페이지입니다. 주인공의 성장 여정에 함께하는 이 인터랙티브 게임 페이지는 찢겨진 종이에 수채 물감이 칠해진 형태로 배경과 요소가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먼저 본 두 사례와 달리, 이 케이스는 2026 디자인 트렌드 포인트 중 낮은 긴장감과 휴식적 몰입 유형에 해당합니다. 서정적이고 문학적인 콘텐츠에 차분하고 고요한 감성을 더하기 위해 종이 질감이 사용된 예시입니다. 인터랙티브 게임 페이지라고 해서 모바일 게임 같은 화려한 그래픽을 썼다면 절대 이런 분위기를 전할 수 없었겠죠.

https://untamedheroinegame.maxmara.com


디자인 에이전시가 제작한 디자인 추천 도서 페이지

우크라이나의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에이전시 Obys에서 제작한 페이지입니다. Obys가 엄선한 디자인 추천 도서를 소개하고 있어요. 마치 종이 낱장을 쌓아놓고 훑어보는 듯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콘텐츠마다 서로 다른 종이 질감이 사용되었고, 이미지 요소는 하프톤 효과를 적용해 인쇄물의 감성을 그대로 웹에 옮겨 왔습니다.

전반적인 디자인 구조는 스위스 인터내셔널 스타일을 상당수 따르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드 기반의 이성적 정보 체계에 감성적 질감이 가미되어 추천 도서라는 주제에 어울리는 매력적인 페이지가 만들어졌네요.

https://library.obys.agency


위에서 소개한 모든 웹사이트는 단순히 종이 질감만 적용한 예시가 아니라 경험적, 몰입적 요소를 갖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질감을 하나의 도구로 활용한 디자인을 통해 현실의 물성과 감각을 전할 수 있어야 현재의 트렌드를 제대로 이해하고 적용했다고 볼 수 있겠어요.

리액션 남기고 포인트 받아가세요!
🔒 댓글과 리액션으로 의견을 나누려면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이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