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가 새로운 이미지 모델 GPT Image 1.5를 발표했습니다. 최대 4배로 빨라진 이미지 생성 속도, 더욱 사실적인 인물 시뮬레이션, 그리고 무엇보다 Gemini의 나노바나나처럼 일관성 유지에 집중한 업데이트입니다.
일관성을 유지하는 이미지 편집


왼쪽은 챗GPT의 신규 이미지 모델로 생성한 90년대 필름 카메라 스타일의 이미지입니다. 오른쪽 이미지는 왼쪽 이미지를 기반으로 모자와 티셔츠 색상 변경, 요소 제거/추가, 표지판의 텍스트 수정 등 많은 작업이 자연스럽게 일관성을 유지하며 반영된 모습이에요.
챗GPT 이미지 특유의 노란 색감 개선


또 다른 변화는 바로 챗GPT 이미지 특유의 노란 색감이 줄어들었다는 점이에요. 오픈 AI에서 직접 소개한 개선점은 아니지만 레이디러너의 눈에는 가장 크게 느껴진 부분이었습니다.
위의 두 이미지는 구형 모델과 신규 모델에 동일한 프롬프트를 사용한 결과입니다. 왼쪽의 구형 모델 이미지는 노란 색감이 선명하게 느껴지는 반면, 오른쪽의 신규 모델 이미지는 색감이 확연히 개선된 모습이에요. 챗GPT로 이미지를 생성하면 노란 색감을 보정하는 작업을 하기도 했는데, 앞으로는 그럴 필요가 줄어들겠어요.
이미지 전용 페이지 신설

또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이미지 전용 페이지를 신설하기도 했는데요, 사전 설정 스타일(Preset Style)을 함께 소개하고 있어 챗GPT에서 어떤 이미지 작업을 할 수 있는지를 자연스럽게 보여주며 사용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프롬프트를 직접 입력하는 대신 원하는 이미지를 업로드하기만 하면 사전 설정된 프롬프트가 입력되어 바로 작업을 처리해 주니 AI 초보 유저에게 특히 유용해 보이네요. 프롬프트 내용을 참고해서 응용하기에도 좋겠습니다.
다수의 인물이 포함된 이미지에서는 정확도가 떨어지는 등 몇 가지 한계점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인정하기도 했지만, 이전 모델에 비해 큰 발전이 있는 건 사실이네요.
챗GPT의 새로운 이미지 모델 GPT Image 1.5는 이미 배포되어 챗GPT 웹 및 모바일에서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더 많은 예시는 아래의 원문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