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가 10월과 한글날을 사랑하는 아주 사심 담긴 이유! 여러 기업에서 무료 배포하는 한글 서체 때문이지 않을까요? 올해도 한글날을 맞아 새롭게 배포된 폰트들을 모아왔어요. 레이디러너 인스타그램에서는 지난주에 빠르게 알려드린 소식인데요, 놓치셨을 수도 있으니 뉴스레터를 통해서도 소개해 드립니다.
ZEN SERIF
블랙핑크의 제니가 전 세계 팬들에게 한글의 미학과 가치를 알리기 위해 선보인 세리프 폰트에요. 글로벌 슈퍼스타의 멋진 행보입니다. 기본적으로 누구나 무료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고, 폰트 파일의 유료 판매, BI/CI 용도 등 일부 사용 불가능 범위가 있으니 꼭 확인하세요.
글씨당 고요체
김소영 작가가 강릉에서 영감받아 만든 붓글씨 폰트에요. 한글 고유의 여백과 숨결을 담았다고 합니다. 교육 및 개인 용도로 무료 사용 가능하고 (개인 작품, 비상업적 디자인, SNS 이미지, 영상 자막 등), 상업적 이용에는 별도 협의가 필요하다고 하니 사용에 유의하세요.
남양주 운허체
대장경 한글화에 앞장선 독립운동가 운허스님의 필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붓글씨 폰트에요. 운허스님이 생전에 직접 쓰신 발원문을 토대로 제작했다고 해요. 남양주시와 티랩의 합작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남양주 운허체도 누구나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하고, 폰트 파일의 유료 판매나 무단 변형은 제한하고 있습니다.
가비아 던체 x 가비아 사이체
매년 무료 폰트를 선보이고 있는 가비아의 새로운 서체들입니다. 가비아 던체는 조영재 디자이너가 만든 제목용 폰트로, 좁고 단단한 직선적 느낌이 특징입니다. 한편, 가비아 사이체는 선연우 디자이너가 제작한 민부리 폰트로, 손글씨에서 비롯된 여유로운 형태가 특징입니다. 가비아의 폰트는 폰트 파일의 유료 판매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부분에서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해요.
⚠️ 무료 폰트라도 사용 전에 라이센스 범위를 확인하는 습관을 잊지 마세요!
(이 글은 2025년 10월 16일자 레이디러너 뉴스레터 13호의 아카이브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