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열풍을 타고 한국 전통 관련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시겠죠? 이번에는 뮷즈로 유명한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공식 협업한 상품이 나왔어요. 바로 오리온의 초콜릿 샌드위치 비스킷, 비쵸비 국립중앙박물관 에디션입니다.

비쵸비 국립중앙박물관 에디션 패키지에는 케데헌의 캐릭터 더피와 서씨의 모티브가 되어준 호작도 속 호랑이와 까치가 메인으로 등장하고, 우리나라의 보물 8종을 재해석한 일러스트레이션이 함께 담겨있어요. 좁고 긴 형태의 패키지인데도 각 보물의 특성을 명확하게 잘 보여주고 있지 않나요? 금동 반가사유상 버전에서는 호랑이 캐릭터 자체가 반가사유상으로 표현된 점이 특히 재미있네요.

오리온은 과거에도 한복을 입은 캐릭터 일러스트로 비쵸비 코리아 에디션을 출시했던 바 있어요.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 한국 여행 기념품이나 선물로 큰 인기를 끌어 당시 매출액이 62%나 성장했다고 하죠. 저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말에 깊이 동감하는 편인데요, 앞으로도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를 담은 디자인이 더 많은 곳에서 활용되고 널리 퍼지길 바라는 바입니다.
(이 글은 2025년 9월 25일자 레이디러너 뉴스레터 12호의 아카이브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