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디자인 사례를 살펴보면 언제든지 모던 레트로 스타일이 발견되곤 합니다. 반짝 유행하는 트렌드라기보다 꾸준히 사랑받는 스타일이죠. 레트로 디자인의 큰 특징으로는 경쾌한 타이포그래피, 뚜렷한 외곽선과 여러 단색의 조합을 들 수 있는데요, 선이 얇아지고 채도가 높아지면 현대적인 느낌이 더욱 살아난답니다. 아래의 최신 사례 3가지를 통해 레트로 스타일을 살리는 방식과 현대적 접근법을 살펴보아요.

영국 맨체스터에서 열린 웹 디자너와 개발자의 축제 Flowfest의 웹사이트입니다. Awwwards의 Site of the day에 선정되기도 했어요. 전체적으로 따뜻한 톤의 색이 사용된 데다, 두꺼운 획과 곡선이 살아있는 명랑한 폰트까지 더해져 레트로 특유의 즐거운 느낌이 사는 디자인입니다. 웹사이트 내부 인터랙션 효과나 연출도 이 분위기를 더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직접 방문해서 살펴보세요!

Dribbble Popular에 오른 Julian Burford의 이 작업은 마치 모던 레트로의 정점에 있는 것 같아요. 약간의 입체감과 그림자, 미세한 그레인 텍스쳐가 더해져 레트로 팝아트의 특징을 모두 살리면서도 현대적인 색상 조합을 쓴 점이 눈에 띕니다. 메뉴판처럼 연출한 전체 일러스트도 꼭 확인해 보길 추천드려요.

Best of Behance에 선정된 Russ Gray의 이 디즈니 로고 디자인 프로젝트는 정통 레트로 특유의 따뜻한 색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아이소메트릭 3D 구도가 더해져 현대적 디지털 무드가 함께 느껴지죠. 전체 프로젝트에서 로고를 패턴으로 연출한 버전과 심플한 모션이 가미된 버전도 확인해 보세요!
(이 글은 2025년 8월 14일자 레이디러너 뉴스레터 6호의 아카이브 내용입니다.)